글
*현대硏 "고령자 시장, 매년 23%씩 성장…2020년 78조"
해외에서는 초고령화 사회 진입에 맞춰 새로운 마케팅 전략, 새로운 디자인
전략이 나오고 있다. 일본 유통업체 이온은 소비에 적극적인 시니어세대를
그랜드제너레이션(Grand Generation)으로 포지셔닝시키고, 이들을 위한
별도의 쇼핑몰(G.G 몰)이나 카드(G.G 카드) 발급 등을 비롯한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수립했다. 고령자를 위해 가격 글씨나 상품 설명 크기를 확대하고
고령 소비자들의 행동 특성을 적극 반영한 인간중심 설계 디자인을 적극
활용했다. 직원들로 하여금 시니어 서비스 자격증을 취득하게 해 다양한
프로그램도 제공했다.
일본 세븐일레븐은 1999년 50세 이상 고객이 14%였으나, 2013년 50세
이상 고객은 30%로 크게 증가하면서 고령자를 위한 맞춤형 전략을 선보였다.
고령자가 유선으로 구매를 결정하면 주문한 도시락을 집까지 배달해주는
서비스를 선보였는데, 이용자의 3분의 2 이상이 60세 이상이었다.
(조선비즈 5월 13일 내용 일부)
소견)파나소닉의 경우에는 고령자들로부터 제품 이용 상황과 요구사항 등을
파악해 실무자와 전문가의 평가를 통해 이를 구현해 냈다. 구현한 제품은 다시
고령자의 사용자 평가를 거쳐 상품화 하는 단계를 도입했는데, 이처럼 완성된
세탁기는 유럽 등에서 크게 성공했다는데 우리나라도 참고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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