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향상

‘휴먼에러 제로화’, 중소기업의 글로벌 품질경쟁력 확보와 생산성 혁신의 지름길

이남은 2015. 12. 27. 00:30

‘휴먼에러 제로화’, 중소기업의 글로벌 품질경쟁력 확보와 생산성 혁신의 지름길


최근 기업들은 소비 침체로 전례없는 무한경쟁을 벌이고 있다. 여기에 소위

 ‘대륙의 실수’라는 용어까지 만들어낸 저렴한 가격에 좋은 품질을 갖춘 

중국기업 제품과 경쟁까지 고민해야 한다. 내수시장은 물론 글로벌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그 어느 때 보다 품질경쟁력과 생산성

 향상이 중요한 상황이다.

이러한 배경에서 생산현장, 서비스 현장, 복잡해진 자동화 시스템 관리

현장에서의 사람 즉 작업자의 실수인 ‘휴먼에러(human error)’는 안전

사고를 넘어서 그 기업의 제품 경쟁력과 생산성과 직결되는 문제이고 이는

 궁극적으로 고객 신뢰도, 시장 경쟁력, 매출이라는 기업의 성적으로 

연계되는 이슈가 되고 있다. 

휴먼에러 예방ㆍ해결을 위한 업종별 핵심관리 지표 발굴, 휴먼에러 발생

원인 분석 및 원인에 따른 작업자, 협업자, 관리자 등 업종별 직무에 따른

 예방 가이드라인 개발하고 업종별 가이드라인을 기반으로 개별 중소기업

의 휴먼에러 발생유형 및 원인분석, 핵심 휴먼에러 사례 발굴 및 개선ㆍ

해결책 조치, 예방 매뉴얼 제시와 현장적용 및 내재화 교육을 지원 했다.

(헤럴드경제 12월 21일 내용 일부)

소견)작업 현장에서 작업자간의 숙련도가 차이로 인한 ‘휴먼에러’가 많이

 발생하고 있는데 해결방안은 Fool Proof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