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

죽을 날 기다릴까, 30년 더 살까…솔개는 직접 선택한다

이남은 2018. 9. 7. 00:30

*죽을 날 기다릴까, 30년 더 살까…솔개는 직접 선택한다

우리 사회는 급속한 인구의 고령화로 100세 시대를 맞고 있다. 이젠 인생 2막 준비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은퇴 후 아무 걱정 없는 편안한 노후생활은 이제 옛말이 됐다. 아무리 노후설계를 잘해도 남은 40년을 버티기에는 역부족인 시대가 됐다.  
  
그렇다면 퇴직을 했거나 퇴직을 앞둔 40∼50대는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과연 나도 성공할 수 있을까. 우선 두려움에 직면하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변해야 하는데 쉽지 않기 때문이다. 변화를 위해 뼈를 깎는 고통을 이겨내고 30년 이상을 장수하는 솔개의 일생을 통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를 생각해 보자. 

모든 변화에는 고통이 따른다. 변화를 진정으로 원한다면 도전해볼 가치가 있지 않을까. 뼈를 깎는 고통을 이겨내야 30년을 더 살 수 있는 솔개처럼 우리는 어떻게 준비하고 변신해야 할까.  
  
우선 40~50대의 장점은 특정 분야에서 10~20년 쌓은 경험이다. 특히 AI(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등 현업에서 축적한 기술과 경험을 살려 ICT(정보통신기술) 업종에서 빛을 발할 수 있을 것이다. 창업 열풍이 40~50대에서 거세지고 있는 것도 희망적이다.  

타이밍이 가장 중요한 이유는 다음의 성공사례를 통해 알 수 있다. 숙박공유사이트 ‘에어비엔비’에 대해 초기엔 많은 투자자가 “누구도 외부인에게 자신의 집을 빌려주지 않을 것”이라며 회의적 반응을 보였다.   
  
하지만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타이밍이다. 장기불황 속에서 사람들이 돈에 목 말라하는 시기에 사업을 시작했기 때문이다. 그 점이 외부인에게 자신의 집을 빌려주기 싫다는 단점을 극복한 것이다. 좋은 아이디어, 비즈니스모델, 실행력을 뛰어 넘어 타이밍이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된 것이다.

결국 스타트업 성공은 실행력, 아이디어도 중요하지만 타이밍이다. 타이밍을 결정하는 것은 결국 당신이 제공하고자 하는 사업을 소비자가 받아들일 준비가 돼 있는가 하는 점이다. 현실을 부정하면 안 된다. 타이밍에 대해 객관적 접근이 필요하다.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라고 해도 너무 늦거나 너무 빠르거나 소비자의 타이밍과 맞지 않는다면 신속하게 변경해야 하기 때문이다. 

(중앙일보 9월 2일 내용 일부)

소견)‘평균수명 100세 시대’ 은퇴 후 아무 걱정 없는 편안한 노후생활은 이제 옛말이 됐다. 아무리 노후설계를 잘해도 남은 40년을 버티기에는 역부족인 시대가 된 것이다. 평소 자신의 취미나 오랫동안 익혀온 전문성을 살려 창업으로 연결하는 길이 건강을 유지하는 길이 아니겠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