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아이디어 속에 ‘진주’ 있다
미국의 문학가 마크 트와인은 “새로운 아이디어가 있는 사람도 그 아이디어가 성공할 때까지는 괴짜일 뿐이다”라고 했다. 그리고 앨버트 아인슈타인은 ‘비슷한 생각을 하는 것은 아무것도 생각지 않는 것’과 다름없음을 강조했다.
그래서 아이디어는 무한한 상상력의 발로라 할 수 있다. 그 상상력이야말로 아인슈타인의 말대로 지식의 한계를 뛰어 넘으며 세상의 모든 것을 담아낼 수 있다. 그만큼 상상력은 중요하다. 상상력은 다른 말로 표현하면 ‘창의력’이라는 말과도 통한다.
지식과 이론만 가지고는 안 되는 것이 바로 이 때문이다. 비즈니스의 전략기획가들은 아이디어가 실현될 수 있는 비율은 대략 10~20%에 지나지 않는다고 말한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디어는 갈고 닦아 실천에 옮겨질 때에야 보석이 된다. 아이디어가 실행 가능성을 항상 염두에 두고 있어야 하는 이유다.
이렇게 아이디어의 현실성이 낮다는 통념을 깬 아이디어 벤처기업이 있었다. 바로 아이디어를 구체적인 사업으로 실현시켜주는 미국의 ‘퀄키’(Quirky)였다. 회사 명칭인 ‘Quirky'는 ’기발한‘, ’특이한‘, ’괴짜‘라는 뜻이다.
이 회사는 일반인들의 초기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이를 정교하게 갈고 다듬어 혁신제품(novelty)으로 생산해 판매했다. 여기에서 발생하는 수익은 함께 공유하는 아이디어 플랫폼 기업으로 세계적인 관심을 끌게 되었다.
하지만 역시 좋은 아이디어를 특정 제품화하는 데는 성공했지만 기업의 규모화를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는 데는 한계를 갖게 되었다. 결국 특출한 아이디어가 모두 보편적으로 상용화가 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 셈이다.
아이디어는 누구나 가질 수 있다. 그 아이디어가 모두 현실화될 수 있다면 모두가 성공을 거둘 것이다. 그러나 아이디어가 실제로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은 소수에 지나지 않는다. 그래서 아이디어로 성공하는 사람도 결국 소수일 수밖에 없다. 그럼에도 누구나 그 소수에 들기 위해 창조적 아이디어를 끊임없이 생각해내야 할 것이다.
(뉴스포스트 9월 10일 내용 일부)
소견)아이디어는 무한한 상상력의 발로라 할 수 있다. 그 상상력이야말로 아인슈타인의 말대로 지식의 한계를 뛰어 넘으며 세상의 모든 것을 담아낼 수 있어 그만큼 상상력은 매우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