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성 향상

항공기부품 가공산업

이남은 2020. 3. 21. 00:10

항공기부품가공산업은 크게 3단계로 구분하여 부서 및 공정이 진행되고 있다.

1단계는 NC프로그래밍부서로 기업체에서는 기술지원부서로 명명하여 운용하고 있다. CNC절삭가공을 위한 CNC공작기계의 프로그램 작성은 치공구설계, 절삭공구선택, 절삭조건 지정 등을 통해 NC프로그램을 CATIA를 이용하여 작성하게 된다. 작성된 프로그램은 충돌 및 미절삭 등의 오류를 해결하게 위해 베리컷 등과 같은 NC프로그램 검증프로그램을 이용하여 2차 검증한 후 가공도면(M.J.S.: Manufacturing Job Sheet)작성, 공구리스트작성 등의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

2단계는 CNC가공부서로 기술지원부서에서 전달받은 가공도면, 공구리스트를 기반으로 CNC공작기계의 공구, 치공구 및 가공재료를 장착한 후 각 공구의 길이보정 등을 통해 위치정보를 수동 및 레이저측정기를 이용하여 CNC공작기계에 입력한다. 가공을 위한 기본 공정이 완료되면 NC프로그램을 CNC공작기계에 입력하고 기본재료(Stock)를 절삭가공하여 제품이 가공되어진다. 항공기부품가공은 기계부품과는 다르게 제품가공시간이 길고 사용되는 공구도 많다.

3단계는 QC(Quality Control)부서로 가공품의 일반공차, 정밀공차, 기하공차 등을 각종 수동측정기와 3차원측정기를 이용하여 가공품을 측정하여 도면의 치수와 부합하는지를 판별한 후 제품의 성적서를 문서로 작성하게 된다. 그리고 가공품에 테그를 부착하여 성적서와 일련번호를 기입하게 된다. 항공기부품은 기계가공과 다르게 가공품의 전수검사와 전수 성적서를 작성하여 제출하기 때문에 업무량이 많은 것이 현실이다.
이들 3단계의 과정을 거치고 후처리 공정이 완료되면 하나의 제품 생산이 완료된다.

(경남일보 317일 내용 일부)

소견)항공기부품가공은 기계부품과는 다르게 제품가공시간이 길고 사용되는 공구도 많다.그래서 항공기부품가공산업은 품질은 기본이고 가공시간 단축이 경쟁력이므로 가공 공정수의 절감,절삭 공구수의 절감,절삭조건 선정이 핵심 기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