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마케팅은 '고객 마음 사로잡기'…'남다른 개성'으로 다가서라
치열한 경쟁 속에서 고객에게 선택받기 위해서는 자기 브랜드가 고객의 마음속에서
특별한 위치 즉 포지션(position)을 차지하고 있어야 한다. 예컨대 피곤할 때는
‘박카스’, 머리 아플 때는 ‘아스피린’, 마음의 안정이 필요할 때는 ‘우황청심원’
식으로 어떤 브랜드가 특정한 소비 상황에서 생기는 고객의 니즈를 해결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확실히 자리매김하고 있다면 해당 브랜드는 비즈니스 전쟁터
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한 것이다.
가격 측면에서는 박카스보다 비싼 가격을 내세우며 고급스러운 프리미엄 건강
드링크제라는 이미지를 구축했다. 유통 측면에서는 당시 약국 유통망을 장악하고
있던 박카스에 대응하기 위해 목표고객이 많이 찾는 슈퍼, 마트, 편의점, 할인점,
노래방, 사우나 등의 채널을 통해 제품을 공급했다. 그리고 ‘카페인 없는 비타민C
음료’라는 슬로건 아래 목표고객이 선호하는 톱스타 비와 이효리, 소녀시대, 수지
등을 기용해 프리미엄 이미지에 맞는 적극적인 광고를 펼쳤다. 그 결과 비타500은
매년 800억~1000억원 정도의 매출을 기록하는 효자 상품이 됐다.
(한국경제 7월 16일 내용 일부)
소견)‘신속한 배달’이라는 가치제안(value proposition)은 도미노 피자만의 독특한
위치를 구축하고, 목표고객들에게 시장에 존재하는 여러 가지 옵션 중 왜 굳이
도미노 브랜드를 선택해야 하는지를 잘 말해주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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