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현장을 보는법과 개선의 관점,개선추진 방법에대해
강사: 도요타출신 (주)가이젠마스터 대표이사및 임원
고모리 오사무,스즈키 도시하루 2분--200개회사 지도 실적
1.고객확보방법:센트럴자동차 근무시 은행에 OB소개해 주었더니 은행
에서 융자받는 회사로부터 소개를 받아 개선활동을 실시함
2.성과가 큰회사는 3~4년 컨설팅하나 성과가 적은 회사경우 2대 사장
이며 공장장이 선대이면 자기자신이 옳다고 하므로 리더쉽이 어려움.
3.개선의 스타트는 4S부터 들어 가야하며 그래야 문제점이 보이고 문제점을
개선 할수가 있음.
4.센트럴자동차(현 도요타동일본)조립라인에는 평상시와 다르면 바로
행동에 옮겨라. 조립고정은 잘못하면 바로 알수 있으나 검사공정 경우는
시루경우 알수가 없으므로 사전에 몰래 불량을 보내 확인을 함.
5.안전의식을 가지고 있느냐 판단은 안전달력 유무로 판단함.
가공만이 부가가치를 창출하며 검사,운반,정체는 원가를 높일 뿐이다.
6.자동차 조립공정 이전에는 조립작업자가 조립만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판단으로 부품 선택을 해야 하므로 잘못조립할수 있어서 1세트분
자재를 보내 조립에 전념도록 함.
7.넓은의미에서 도요타방식의 사상은 비즈니스의 시스템을 재검토 할때의
하나의 관점을 제공해준다--사무실개선 응용가능함.
8.스스키 컨설턴트의 역할은 관리능력,개선능력,기업풍토 인재양성 3가지임.
9.가이젠마이스터의 개선추진방법은 예비진단 1회,2명 참석하되 무료임.
과제의 명확화와 개선추진체제를 정한다--유상임
고객기업의 멥버팀 편성하고 일정을 세우고 개선활동을 지도한다.
진단결과는 좋은 점은 칭찬해주고 욕심을 낸다면으로해서 개선사항을 설명함.
'혁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기업 현장실습[K社]자동차 부품 회사 (1) | 2015.08.01 |
---|---|
일본기업 현장실습[A社]자동차 엔진부품 회사 (1) | 2015.07.31 |
사람.제품.설비.현장의 5S (1) | 2015.07.29 |
눈으로 보는 관리,제품과 정보의 흐름 (1) | 2015.07.28 |
핸드메이드 인 재팬 페스티발 2015 전시회 참관 소감 (1) | 2015.07.27 |
RECEN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