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에 부품을 공급하는 중소기업들의 모임인 협성회가 최근 비상대책팀을 꾸렸다. 삼성이 연간 생산하는 스마트폰 3억대 가운데 20%인 6000만대를 세계 각국에 있는 자사 공장에서 만들지 않고 중국 업체에 통째로 맡기기로 하면서, 일감이 사라지기 때문이다. 가격대만 정해주면 중국 업체가 설계·부품 조달·조립까지 알아서 하는 방식(ODM·제조자 개발 생산)이다. 삼성은 이런 중국산 스마트폰에 '삼성' 브랜드를 붙이고 세계 시장에 판다. 세계 1등 제조 경쟁력을 자부해온 삼성전자 역사에선 전례 없는 일이다.

이유는 중국의 저가 스마트폰 공세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다. 값싸고 품질 좋은 100달러 안팎의 중국산과 싸우기 위해 스스로 중국산이 되는 최강수를 택한 것이다. 생존이라는 절대 명제 앞에 '삼성 제조'라는 자존심은 사치다. 애플은 대만 폭스콘에 자신이 고른 부품과 설계도를 주고 조립을 의뢰하는데, 삼성은 이보다 몇 단계 더 나갔다. 삼성에 납품하는 한 중소기업 대표는 "우리에겐 사형 선고"라고 했다. 또 다른 중소기업 대표는 "비상대책팀이 하소연해 당초 7000만대에서 1000만대가 줄었다"며 "삼성 물량을 수주한 중국 제조사를 찾아가, 우리 부품 사달라고 읍소하고 있다"고 말했다.

제조자 개발 생산(Original Development Manufacturing)의 약자다. 하청업체가 유명 브랜드 기업의 주문을 받아 상품 개발부터 디자인, 부품 조달, 생산까지 이르는 전 과정을 대행하는 생산 방식이다. 주문자는 이 제품에 자사 브랜드를 붙여 마케팅하고 판매한다. 이는 주문자가 개발·설계한 대로 하청업체가 생산만 하는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주문자 상표부착생산)과는 다르다.

(조선일보 10월 28일 내용 일부)

소견)중국의 저가 스마트폰 공세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다. 값싸고 품질 좋은 100달러 안팎의 중국산과 싸우기 위해 스스로 중국산이 되는 최강수를 택한 것이다. 생존이라는 절대 명제 앞에 '삼성 제조'라는 자존심은 사치다. 스마트팩토리 추진은 무엇때문에 하는지?경쟁력 밀리며 내년 외주 2배로… 설계·부품 조달도 통째로 위임 브랜드만 삼성, 사실상 중국폰

by 이남은 2019. 10. 31. 00: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