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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저임금 못버틴 외식업...결국 가격 줄줄이 인상
내년 1월부터 최저임금이 올해보다 16.4% 오르는 가운데 외식업체들이 잇달아 가격 인상에 나서고 있다. 최저임금 인상이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가맹점주들은 인건비 상승에 따른 가격 인상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가맹본부들이 가맹점주들의 경영압박을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 가격을 올리는 것이다.
외식 프랜차이즈 업계의 한 관계자는 “경기가 나아지지 않는 상황에서 인건비가 오르면 고용규모를 축소하거나 가격을 올려 비용부담을 줄이는 것 외에 방법이 없다”며 “현재 분위기를 볼 때 다른 외식 업체들도 잇달아 가격 인상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1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종합외식 업체 놀부가 운영 중인 ‘놀부부대찌개’는 최근 부대찌개류 가격을 종전보다 평균 5.3% 올렸다. 놀부부대찌개의 가격 인상은 지난 2010년 6월 이후 처음이다. 회사 관계자는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부담도 가격을 올린 배경”이라며 “여기에 점포 임대료와 식자재 가격이 계속 상승한 것도 원인”이라고 말했다.
설렁탕 전문 프랜차이즈 신선설농탕도 4일부터 주요 메뉴의 가격을 1,000원에서 최대 3,000원까지 올렸다. 대표 메뉴인 ‘설농탕’은 7,000원에서 8.000원으로 약 14% 올렸고 순사골국·도가니탕 등도 각각 1,000원씩 인상했다. 전국에 500여개의 가맹점을 운영하는 신전떡볶이 역시 이달 들어 일부 매장에서 떡볶이류 가격을 500원 인상했으며 이에 따라 세트 메뉴 가격도 조정됐다.
문제는 이 같은 최저임금 상승발 가격 인상이 확산될 여지가 다분하다는 점이다. 한국프랜차이즈산업협회의 한 관계자는 “대부분의 회원사가 최저임금 상승 등 여러 요인을 고려해 제품 가격 인상을 고민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서울경제 12월 20일 내용일부)
소견)치킨값 파동 우려 재연에도 … 인건비 부담 메우려면 인상이 답이다. 음식값 인상 비난 여론에 프랜차이즈들 눈치 보지만 결국은 값 올리기 불가피 하며 전체 물가까지 들썩일 우려가 사실이라서 걱정이 아닐수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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