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일본이 반도체 핵심 소재 수출 규제를 가하는 가운데 우리나라 제조업 수출경쟁력 분석 결과 ‘품질경쟁력 우위’ 상품군 숫자가 각각 일본의 절반, 독일의 3분의1 수준에 불과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기술 강국인 두 나라에 비해 가격경쟁력을 보유한 상품군은 한국이 더 많았지만, 품질경쟁력은 여전히 극복 과제로 꼽히고 있는 셈이다.
한국경제연구원은 18일 ‘제조업 수출경쟁력 점검과 국제비교’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혔다. 보고서는 1000대 제조 상품권의 수출입 단가를 계산해 수출 상품의 경쟁력을 ‘품질’과 ‘가격’ 측면에서 분석했다. 세계시장보다 높은 가격임에도 무역수지가 플러스(+)인 상품을 ‘품질경쟁력 우위’로, 수출가가 수입가보다 낮으면서도 무역수지가 마이너스(-)인 상품을 ‘품질경쟁력 열위’로 분류했다.
지난해 기준 품질경쟁력 우위 한국 제품은 156개로 일본(301개)의 51.8%, 독일(441개)의 35.4% 수준에 그쳤다. 품질경쟁력 열위 한국 제품은 264개로 일본(130개)의 2배, 독일(65개)의 4배에 달했다. 반면 가격 측면에선 한국의 경쟁력 우위 제품이 217개로 일본(135개)과 독일(139개)을 모두 압도했다.
보고서 저자인 이태규 한경연 연구위원은 “품질경쟁력 아닌 가격경쟁력 우위 무역수지 흑자 품목이 많아 제조비용 상승이 발생할 경우 수출경쟁력이 쉽게 약화될 수 있는 게 한국의 수출 구조”라면서 “품질경쟁력 우위 품목 중심 수출 구조로 탈바꿈하려면 결국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연구개발(R&D) 투자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서울신문 8월 19일자)
소견)품질원칙을 지키지 않으면 평생을 두고 후회한다.품질경쟁력 우위 품목 중심 수출 구조로 탈바꿈하려면 Fool Proof장치로 불량제로에 도전해야 합니다.
'품질향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Global Top 품질기업 도약해야 (1) | 2019.09.10 |
---|---|
기아 K5·쌍용 티볼리 등 6개 차종 2만 5633대 리콜 (1) | 2019.09.09 |
벼랑끝 제조업 살리려면…'노동·기술경쟁력 끌어올려라" (1) | 2019.03.25 |
휴먼에러 낮춘 터크(터크코리아) 적용사례 (1) | 2019.02.18 |
‘감’ 대신 ‘시스템’… 생산 자동화로 매출 신바람 (1) | 2018.12.13 |
RECEN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