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의 도전…에너지 재생사업 나선다


현대차그룹이 에너지 저장장치(ESS) 사업에 본격 진출한다. 전기차 배터리를 재활용해 다양한 수요에 대응하겠다는 것이다. 일본의 도요타와 닛산, 독일의 BMW와 다임러 등도 이미 전기차·하이브리드차의 배터리를 재활용한 ESS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26일 핀란드의 세계적 에너지기업인 바르질라와 전략적 파트너십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바르질라는 에너지 분야 종합기술 제공 기업이다. 전 세계 177개국 이상에서 67GW 규모 발전 설비 용량을 구축하는 등 글로벌 에너지 시장에서 그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특히 지난해 미국 ESS 시장의 3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ESS 시스템 엔지니어링 전문업체 그린스미스에너지를 인수해 ESS 설계·제작·제어 기술력과 글로벌 사업 네트워크를 두루 갖추게 됐다. 지영조 현대차그룹 전략기술본부 부사장은 "환경오염이 확산되고 에너지 수급 불안이 가중되면서 ESS가 신에너지 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다"며 "현대차그룹과 바르질라의 협업은 ESS라는 미래 성장동력을 발굴할 뿐 아니라 전기차 보급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ESS는 생산된 전력을 저장했다가 전력이 필요할 때 공급하는 장치다. 전력 시스템의 효율을 높이고 전력 수급 안정화에 기여한다. 특히 발전이 일정하지 않은 태양광이나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와 연계해 사용되는 필수장치다. 전기차로 유명한 테슬라도 일찌감치 ESS 사업에 진출해 `파워팩`으로 이름 붙인 제품을 판매 중이다. 테슬라는 지난해 말 호주 남부에 세계 최대 규모 ESS 시스템을 구축해 기술력을 과시하기도 했다. 풍력발전소와 연계한 테슬라의 ESS 시스템은 완전 충전 시 24시간 동안 800가구, 1시간 동안 3만가구에 전기를 공급할 수 있다. 

ESS의 주 전력저장원은 고성능 리튬이온 배터리다. 전기차에 사용되는 것과 동일한 제품이다. 신재생에너지 확산에 따라 ESS 시장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전기차 수요가 늘면서 전기차 배터리를 재활용하는 ESS 시장이 주목받고 있다. 

(매일경제 6월 27일 내용 일부)

소견)전기차 배터리 재활용한 ESS 개발 3년내 제품 상용화 목표이며 배터리 재활용 활성화되면 전기차값 크게 낮아질수도 있어 기대가 매우 큽니다.



by 이남은 2018. 6. 29. 0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