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中 "한국은 이미 따라잡았다… 10년안에 일본·독일 잡겠다"
지난주 중국 산시성(陝西省) 시안(西安) 도심에는 운전자 없이 주행하는
두 대의 승용차가 등장했다. 중국 토종 자동차 기업 '창안(長安)기차'가
자체 기술로 만든 무인차였다. 중국 중부 대륙의 충칭(重慶)을 출발한
이 차들은 쓰촨(四川)~산시(陝西)~허난(河南)~허베이(河北)성을 거쳐
지난 17일 베이징에 입성했다. 무려 2000㎞를 운전자 없이 주행한 것이다.
중국의 무인차 개발 프로젝트를 이끄는 리위성(黎予生) 박사는 "고속도로
주행이 가능한 무인차는 2018년, 도심의 복잡한 도로를 달리는 무인차는
2025년부터 양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반면 우리나라의 무인차 기술은 아직 초보 단계다. 지난해 11월 현대자동차가
서울 영동대교 북단에서 삼성동 코엑스까지 3㎞ 구간을 시험 주행했다.
완전 무인차를 개발해 상용화하는 시기는 2030년으로 잡고 있다.
(조선일보 4월 19일 내용 일부)
소견)우리나라가 선도 기술을 가지고 있는 전자·정보·통신 분야와 기계·제조·
공정 분야에서 우리나라와 중국의 기술 격차는 1.7~1.8년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나서 경쟁우위 전략을 대책수립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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