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공장이란 중소기업중앙회가 발표한 스마트공장이란 제품의 기획부터 판매까지 모든 생산공정을 ICT(정보통신) 기술로 통합, 최소의 비용과 시간으로 고객 맞춤형 제품을 생산하는 사람 중심의 첨단지능형 공장을 말한다. 또 중소기업이 새로운 기술을 접목해 제조현장, 고객의 요구충족 등 기업의 전반적인 혁신을 CEO, 임직원 등 구성원이 함께 만들어가는 것이라고 했다.

이와 함께 스마트공장을 구축하면 기획 및 설계, 생산, 유통 및 판매 등 모든 제조과정이 똑똑해질 것이라는 예측도 했다.조 실장은 또 “스마트공장 구축에 있어 CEO와 임직원 모두가 함께 만들어가겠다는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며, 경영성과와 연계된 핵심성과지표(KPI)의 혁신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서 스마트공장은 마라톤처럼 긴 여정이므로 작게 시작해 빨리 배워야 한다는 점도 의미 있는 전제조건으로 꼽았다.

스마트공장을 구축할 경우 생산성 및 품질 향상, 원가 절감, 납기 단축 등 기업들의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것을 스마트공장 장점이라는 점도 덧붙였다.이와 함께 깨끗한 환경, 직원들의 지위 향상(관리형)으로 오래 다니고 싶은 일터로 변모할 수 있고 전체조직이 동일한 지향점을 갖고, 끊임없이 발전할 수 있으며 뚜렷한 비전을 도출할 수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또 스마트공장은 단계별로 기초(레벨1 및 레벨2), 중간1(레벨3), 중간2(레벨4), 고도화(레벨5) 등으로 나뉜다. 기업의 수준에 따라 단계적으로 구축이 가능하며, 누구나 도입할 수 있다. <표1 참조>

(가스신문 3월 10일 내용 일부)

소견)스마트공장 구축에 있어 CEO와 임직원 모두가 함께 만들어가겠다는 의지가 무엇보다 중요하며, 경영성과와 연계된 핵심성과지표(KPI)의 혁신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서 스마트공장은 마라톤처럼 긴 여정이므로 작게 시작해 빨리 배워야 합니다. 44년 경력의 스마트공장 전문가(010-2313-4100,이남은)가 도와드립니다.

by 이남은 2020. 3. 14. 00: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