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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일 현대차 노조가 사측을 규탄하는 성명을 내고 "오는 토요일(14일) 특근을 거부하고 18일 회의를 열어 향후 투쟁 계획을 세우겠다"고 밝혔다. 노조의 투쟁 명분은 '와이파이(무선 인터넷망)'다. 앞서 지난 2일 현대차 감사팀이 '안전 문제'를 이유로 '작업 시간 와이파이 차단'을 통보한 뒤, 지난 9일부터 시행에 들어가면서다. '안전'이란 이유는 바로 다수 직원이 작업 중 휴대폰 동영상에 몰입하면서 생산성이 떨어지고 사고 위험까지 생길 수 있다는 판단이다. 현대차 노조는 "2011년 노사 합의에 따라 설치된 와이파이는 전일 사용을 전제로 한다"며 원상 복구를 요구하고 나섰다. 현대차 생산 현장에서 그동안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었던 것일까.
"휴대폰으로 축구 보다가 차가 오면 재빨리 조립하고, 다시 축구를 보더군요."
최근 현대차 울산공장을 방문했던 한 정계 인사는 본지에 "열이면 열, 상당수가 놀면서 일하고 있었다"며 "컨베이어 벨트가 정말 느리게 돌아갔다"고 말했다. 이 인사는 "작업대에 휴대폰이나 태블릿 PC까지 올려놓고 영화·유튜브 등 각종 동영상을 보고 있었다"며 "외부인 앞에서도 아랑곳하지 않는 모습에 놀라웠다"고 말했다.
이번 '와이파이 사태'에는 현대차 국내 공장의 경쟁력이 여지없이 투영된다. 현대차 국내 공장에는 '올려치기, 내려치기'라는 말이 있다. 컨베이어 벨트가 돌아가면서 작업자에게 자동차가 다가오면, 5~6대를 빠르게 한꺼번에 조립하는 것이 '내려치기'다. 그러면 한참 쉴 수 있는 여유가 생긴다. 이번엔 자동차가 5~6대 이미 지나가 있을 때, 뒤에 있는 차부터 앞차까지 빠르게 조립한다. '올려치기'다. 이런 느슨한 작업이 가능한 것은 컨베이어 벨트 속도가 느리고 잉여 인력이 많기 때문이다. 현대차 울산 공장은 차 한 대당 투입되는 노동시간이 28시간으로, 현대차 인도 공장(17시간)에 비해 11시간 길다.
(조선일보 12월 11일 내용 일부)
소견)현대차 국내 공장에는 '올려치기, 내려치기'라는 말이 있다. 컨베이어 벨트가 돌아가면서 작업자에게 자동차가 다가오면, 5~6대를 빠르게 한꺼번에 조립하는 것이 '내려치기'다. 그러면 한참 쉴 수 있는 여유가 생긴다. 이번엔 자동차가 5~6대 이미 지나가 있을 때, 뒤에 있는 차부터 앞차까지 빠르게 조립한다. '올려치기'다. 이렇게 작업하면 리콜 재발하지 않겠습니까? 이렇게 작업해서 도요타 차동차를 이기고 글로벌기업이 되겠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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