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신뢰성은 곧 기업 경쟁력
제품 ‘신뢰성’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신뢰성은 제품·부품을 장기간
사용해도 초기 성능을 유지하며 사용할 수 있는지를 정량적 수치로
표현한 것. 최초 품질이 장기간 유지되는 특성으로 품질과는 다른
의미다. 연필깎이를 예로 들자. 연필 표면이 매끄럽고 부드럽게
깎였으면 연필깎이 품질이 우수하다고 말한다. 만약 1년 뒤에도
처음처럼 매끄럽고 부드럽게 깎였다면 신뢰성이 우수한 것이다.
품질이 현재 성능 평가라면 신뢰성은 미래 성능 평가다. 데이비드
가빈 하버드대 교수는 품질의 8가지 범주 가운데 하나로 신뢰성을
꼽으며 “품질이 현재를 의미한다면 신뢰성은 미래 품질”이라고
설명했다.
신뢰성이 중요한 것은 고객 기대수명과 관련이 깊다.
고객은 무의식적으로 사용제품에 장기간 기대수명을 갖고 있다.
과거 같으면 문제가 발생하면 제품 수명이 다했다고 생각하지만
최근에는 그렇지 않다.(전자신문 4월22일 내용일부)
소견)최근 신뢰성은 ‘기업 경쟁력’으로 표현되며 소재부품
고부가가치화와 시장점유율 확대 등을 위한 제조업의 핵심요소
로도 불리워서 정말 다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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