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파산 위기를 '대박'으로 바꾼 일본 발뮤다의 '역발상'
“꼭 하고 싶은 일을 해보자”
발뮤다는 설립 초기에 PC 액세서리를 만들었다. 첫 제품은 한 개에 3만5000엔
(약 35만원) 하는 알루미늄 재질의 노트북 거치대였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가 터지자 주문이 뚝 끊겼다. 이듬해인 2009년 매출 4500만엔에
순손실 1400만엔을 기록했다. 빚만 3000만엔이 있었다. 곧 문을 닫을 판이었다.
파산 직전에 몰리자 데라오 사장은 ‘이렇게 무너져 버릴 거라면 마지막으로
내가 하고 싶은 일을 하자’고 생각했다. 마음에 두고 있던 선풍기를 내놓기로
했다. 왜 사양제품이나 다름없는 선풍기였는 지 궁금했다. 그는 “시장을 보지
않고, 사람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하고 그에 맞는 제품을
개발한다”고 답했다.
그가 목표로 한 것은 ‘자연 바람처럼 기분 좋은 바람을 내는 제품’이었다.
그게 선풍기였다. 14개 날개의 2중 팬 구조로 바람이 닿는 면적을 넓히고
특수 모터로 소음을 최소화했다. 3만7000엔이면 좀 비싸지 않으냐고 하자
“좋은 물건과 싼 물건은 설계부터 다르다”며 “좋은 물건을 개발하기
위해서라면 원가 같은 것은 개의치 않는다”고 말했다.
(한국경제 1월 26일 내용 일부)
소견)중국 시장에서 영향을 받고 있는 건 사실이지만 위협이 되진
않는다고 강조하며 혁신은 사람들의 기억 속에 남게 되고, 혁신
기업은 결국 경쟁에서 이길 것이란 이유? 당근입니다.
'혁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카오, 제조업 패러다임 바꾼다…주문생산 플랫폼 가동 (1) | 2016.02.27 |
---|---|
미국도 위협하는 중국의 '혁신 굴기' (1) | 2016.02.15 |
장수 식품 '빅3' 비결은 끊임없는 변신 (1) | 2016.02.10 |
췌장 300회, 신장 4000회 이식… 名醫는 수술로 말한다 (1) | 2016.02.09 |
현장혁신 마스터 육성과정 특강을 진행 (1) | 2016.02.04 |
RECEN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