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준 작업지도서 는


작업지도서는 표준작업을 만들 때 불필요, 불합리, 불균일이 없도록 현상의 파악을 구체적으로, 즉 정량적으로 세밀하게 구분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양손의 사용법, 발의 위치, 워크를 잡는 법 등을 명확하게 하고 작업자를 납득시켜 그것을 표준화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리고 ‘이와 같이 작업을 시키고 있다’라고 하는 표준을 만든 사람의 의지가 분명히 나타나, 결과적으로 안전하게 좋은 것이 빨리 실행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는 작업순서가 되지 않으면 안 된다.

작업진행에 꼭 필요한 표준대기


작업지도서는 작업자가 그 작업을 하는데 있어서 특히 주의해야 하는 사항을 기입하고 작업자에게 주는 것이다. 여기에는 기계조작, 도구교환 작업비 교체, 부품의 가공부착 등의 작업순서를 정하고, 이것을 공정마다 적어 놓는다. 따라서 작업지도서는 작업의 순서로 작업내용을 기입하며, 그 작업순서를 행하기 위한 급소를 적고, 또한 알기 쉽도록 하기 위해 약도를 그려 넣는 등 상세히 작성한다. 급소에 대해서는 추상적인 말은 피하고 될 수 있는 한 구체적, 정량적으로 작성해야 한다.


감독자는 많은 작업자를 관리하고 있어, 작업자별로 각각 주어진 작업 전부를 외우기는 너무나 어려운 일이다.


그래서 표준작업표를 봄으로써 작업자가 지시된 대로 올바르게 작업을 하고 있는지, 아닌지를 확인할 수 있다. 또, 표준작업 그 자체에 새로운 불필요한 일이나 결함이 발견되지 않을까를 추구할 수가 있는 것이다.

한편, 관리자는 이 표준작업표에 의해 감독자의 능력을 평가하는 동시에 현장에서 각각의 작업자가 바르게 표준작업을 하고 있는가 아닌가를 조사할 수도 있다.


작업자가 잘못된 작업을 했을 때에는 이 표준작업을 기본으로 작업자에게 그 잘못을 지적해 주의를 주는 등 ‘눈으로 보는 관리’를 할 수 있는 것이다.





by 이남은 2014. 10. 23. 05: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