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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자동차업계에서 자율주행차 상용화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일본 혼다가 내년 여름까지 평상시엔 자율주행을 하다가 비상시에만 운전자가 개입하는 ‘레벨3’ 자율주행차를 출시하기로 했다. 2017년 ‘레벨3 승용차’ 시판 계획을 발표했지만 주요국에서 관련 법규가 갖춰지지 않은 탓에 제자리걸음만 하고 있는 독일 아우디를 따라잡는 게 목표다. 다른 주요 자동차 기업도 자율주행차 기술 개발을 위해 본격적인 전열 정비에 나섰다.
15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혼다는 내년 여름부터 레벨3 자율주행차를 판매할 예정이다. 일본 자동차 업체 중 레벨3 시판 차량을 내놓는 것은 혼다가 처음이다. 혼다는 고급 차종인 ‘레전드’ 일부 모델에 레벨3 자율주행 기술을 적용할 계획이다. 카메라센서와 자율주행시스템을 적용하는 레전드 자율주행차량은 현재 팔리고 있는 같은 모델(720만엔대)에 비해 38%가량 비싼 1000만엔(약 1억686만원) 선에서 가격이 책정될 전망이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자율주행차 운행과 관련한 일본 내 법령 개정과 함께 혼다가 레벨3 차량을 선보이게 돼 관련 시장에서 선두로 치고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고 평가했다.
국제자동차공학회(SAE)에 따르면 자율주행차는 운전자의 개입 수준에 따라 레벨 1~5로 나뉜다. 레벨3는 자동차가 안전 기능을 제어하며 탑승자가 필요할 때만 운전하는 ‘조건부 자율주행차’로 운전자가 운전 중 스마트폰이나 TV를 보는 것도 가능하다.
(한국경제 12월 16일 내용 일부)
소견)혼다뿐 아니라 주요 자동차 업체가 자율주행차가 미래차 사업의 핵심이라고 보고 기술력 확보와 시장 선점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어 향후 기대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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