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마케팅 `4P 공식`은 잊고 `4M` 주목하세요
제품(product), 가격(price), 장소(place), 판촉(promotion). 이 네 가지는
고(故) 에드먼드 제롬 매카시 미시간주립대학교 교수가 1960년대에 제안한
마케팅의 기본 요소다. 일명 '4P'로 알려진 이는 수십 년 동안 사람들이
따르던 마케팅의 구성 요소였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고 경영환경이 변화
하면서 회사가 마케팅을 하는 방법 역시 변해왔다. 과연 '4P'가 지금도
마케팅의 핵심요소로 적용될 수 있을까.
이에 대한 해답 하나는 마케팅 전략 업체 리스&리스의 회장이자 '마케팅
불변의 법칙' '포지셔닝'의 공동저자로 유명한 알 리스가 미국의 광고·
마케팅 잡지 '애드버타이징 에이지'에 최근 기고한 글에서 찾을 수 있다.
'4P는 잊어라, 마케팅의 4M을 주시하라(Forget your Ps; Mind the Four
Ms of Marketing)'라는 제목의 기고에서 그는 대부분의 마케팅 전략에서
아직도 제품 구상을 하는 것이 첫 번째 단계라고 얘기하면서도, 나머지
가격, 장소, 판촉은 더 이상 적합하지 않은 요소라고 밝혔다.
(매일경제 9월 30일 내용 일부)
소견)대신 그는 상품(merchandise), 시장(market), 미디어(media), 메시지
(message)를 포함한 '4M'을 새로운 마케팅 요소로 제안했다는데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두고봐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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