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1분에 7개씩 생기는 중국 기업 중 '새끼 용'은 누구냐…
응용
"미국 실리콘밸리 스타트업과 중국 스타트업의 가장 큰 차이점은
'응용(application)'입니다. 온라인 결제회사 페이팔을 창업한 피터
틸(Thiel)은 기존에 없던 새로운 것을 창조해 경쟁을 피하고 새로운
시장을 만들라고 했습니다. 바로 '제로 투 원(0 to 1)'입니다.
그러나 중국의 상황은 조금 다릅니다. 미국 스타트업이 새로운 기술로
혁신을 이뤄내는 것과 다르게 중국 스타트업들은 기존에 성공한
것들을 가져와 중국 시장에 맞게 바꾸는 것을 잘합니다. 일종의 응용
입니다. 중국 스타트업들이 이런 선택을 하는 이유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우선 신기술로는 아직 미국을 따라잡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중국 시장에 맞게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수익을 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응용을 가장 잘한 기업이 바로
샤오미입니다.
(조선비즈 12월 27일 내용 일부)
소견)산자이(山寨·모조품)라는 비난에도 애플이나 삼성 등 선도기업의
대표 제품을 빠르게 따라 하고 훨씬 더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시장점유율도 빠르게 올랐습니다.싸게 만드는것도 기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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