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자동차 산업 노동생산성이 세계 10위로 독일의 절반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한평호 한국생산성본부 부소장은 28일 대한상의에서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산업 생산성 제고 방안'을 주제로 열린 제4회 산업 발전포럼·제9회 자동차산업 발전포럼에서 이같이 밝혔다.

한 부소장은 “자동차 산업 노동생산성이 감소하고 있으며, 그 결과 최근 8개년(2011∼2018년) 평균으로 독일의 52%에 그쳤다”고 강조했다.
최근 3년(2016∼2018년) 자동차산업 노동생산성은 제조업 평균보다 낮았다. 자동차 부품 업종은 자동차제조업종 대비 45% 수준에 불과했다.

정만기 자동차산업연합회 회장은 “생산기술직 직원들은 노동유연성과 개인별 차별 보상을 희망하고 있다”면서 “임단협 협상 주기는 2년 이상이 적절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정 회장은 “주문 후 인도까지 1주일이나 6개월 이상이 걸리는 현재 생산체계는 문제가 있다”면서 “생산라인 조정 등의 유연성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부품업체는 디지털 전환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전자신문 7월 28일 내용 일부)

소견)주문 후 인도까지 1주일이나 6개월 이상이 걸리는 현재 생산체계는 문제가 있다. 생산라인 조정 등의 유연성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부품업체는 디지털 전환을 해야 한다고 하지만 결국 원인은 초기유동관리를 못해서 그런게 아닌가요?

by 이남은 2020. 8. 1. 0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