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요타, 새로운 개발·생산 기술 도입...

단기 계약직 특별수당제도 부활


도요타는 최근 새로운 자동차 개발·생산 기술 도입을 앞두고 

자동차 생산 및 판매가 급증하는 가운데 현장 인력 확보가 

어려워지자 계약직 사원에 대한 처우를 개선해 주기로 했다. 

단기 계약직 사원에게 10만 엔(약 93만원)의 특별수당을 

지급키로 한 것. 단, 모든 계약직 사원을 대상으로 하는 건 

아니다. 근로 계약을 경신한 사원에 한한다. 도요타는 2013년

 7~12월에도 단기 계약직 사원에게 특별수당을 지급했다. 

도요타는 정부의 소비세율 인상 이전 갑작스럽게 늘어난 수요로

 신차 생산· 판매가 급증했다. 이 때문에 공장이 바쁘게 돌아

가면서 인력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숙련된 직원의 

정년 퇴직이 잇따르고 있어 상황은 더욱 녹록지 않다. 

이에 도요타는 이 구멍을 메울 젊은 인력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올해 계약직 및 정사원 채용을 전년의 2.7배인 300명 이상으로 

늘릴 계획이다.일본 후생노동성에 따르면 계절을 감안한 5월 

유효구인배율은 1.19배로 약 23년 만에 최고치였다. 

생산 연령 인구가 줄어드는 반면 경기 회복으로 기업이 채용을

 늘리고 있기 때문이다. 대우가 좋다고 알려진 도요타에서도 

우수 인재 확보가 어려워지고 있는 만큼 타업체 역시 인력난은

 만만치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이투데이 7월10일 내용 일부)

소견)현재 도요타는 ‘TNGA’로 불리는 새로운 자동차 개발 및 

생산 방법을 준비하고 있다. 핵심 부품을 통일함으로써 비용 

절감과 상품력 강화를 병행하려는 시도 기대가 됩니다








by 이남은 2015. 8. 3. 0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