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정밀공업 관계자는 “로봇을 도입하기 전에는 기존 프레스 생산라인의 생산성 하락과 휴먼에러, 안전사고 발생 등의 문제와 함께 단품 위주에서 완제품 형태의 공급에 도전해야 하는 필요로 인해 로봇을 도입하게 됐다”고 말한 뒤 “1, 2공장을 로봇 기반의 스마트팩토리 구축을 목표로 우선 2공장의 프레스라인 중 6라인을 신규로 구축한 뒤 자동화 프레스 로봇 37기와 탠덤프레스 32기를 도입해 자동화 프레스 라인을 구축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로봇도입을 통해 생산량이나 공정불량률 감소, 총원가 절감, 납기준수율, 산업재해율 감소 등 정량목표 항목의 충족이 이뤄졌다”고 말한 뒤 “로봇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전문 전담 인력을 확보하는 동시에 기존 로봇 운영인력 부족에 따른 지속적인 오퍼레이터 교육 및 전문성 확보가 요구된다”고 언급했다. 

서원의 경우 로봇을 도입하기 전 작업공간의 비효율성과 생산성의 비일률화, 작업자의 근골격계 질환 발생 및 이로 인한 작업기피현상 발생, 품질 비균일화, 스크류체결공정의 c/t 관리 등의 문제가 제기됐던 바 있다. 

서원의 관계자는 “처음 도입하는 과정에서는 하우징 안착지그 고안 미흡이나 스크류 체결 시 에러가 잦았으나 이를 해결하면서 생산량과 품질은 증가하고 원가는 절감됐다”고 말한 뒤 “협동로봇을 도입할 경우 체결 유닛 적용 시 로봇 모션에 제한적인 부분이 있다는 점과 운전속도를 고려해야 한다. 또한, 시스템을 세팅할 때 반드시 관리자가 함께 해 시스템에 대한 이해와 로봇 활용, 안정성을 충분히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주)알토의 관계자는 “초기에는 로봇 적용이 가능한 제품 선정이 어려웠지만, 로봇 공급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안정적으로 적용이 됐으며, 무엇보다 기업이 로봇 도입의 필요성을 자각하고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로봇을 도입하는 과정에서 공급기업의 조언과 정보를 제공받아야 한다”고 말한 뒤 “제작 및 절감비용이 적절한지 검증이 필요한데 적절한 분석이나 판단을 내려 줄 기관이나 업체가 없는 것이 문제”라며 아쉬움을 드러내기도 했다. 

(산업일보 5월 31일 내용 일부)

소견)선진국의 중소기업에서 로봇을 도입하는 이유를 들여다보면, 그들이 만드는 제품의 원가비용을 절감하면서 이로 인해 고부가가치의 제품을 만들어 판매하면,‘로봇으로 작업하면 더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하고 투자를 합니다.

by 이남은 2019. 6. 3. 00: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