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초 현대차가 진행한 차세대 전기차 세 차종의 배터리 입찰전에서 중국 배터리 업체 CATL이 두 차종을 수주한 것으로 알려지자 한국 배터리 업계는 큰 충격에 휩싸였다. 중국 CATL은 2017년부터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 1위를 달리고 있지만, 저가 입찰의 승리일 뿐 기술력은 아직 한국에 밀린다는 인식이 강했다. 하지만 최근 한국 배터리 업계의 말이 바뀌기 시작했다. “저가 공세로 시작해 기술력까지 글로벌 1위 수준으로 끌어올린 중국의 대표적인 통신장비 업체 화웨이를 연상시킨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몇년 전만 해도 CATL의 기술력은 업계의 관심 밖이었다. 그러나 해마다 매출의 7~8%를 연구⋅개발에 쏟아붓고, 중국 정부가 ‘전기차 배터리 보조금'을 중국 업체에 밀어주면서 무서운 속도로 성장했다. 최근엔 국내 업계도 시도하지 못한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조선일보 2월 22일 내용 일부)

소견)중국 CATL은 2017년부터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 1위를 달리고 있지만, 저가 입찰의 승리일 뿐 기술력은 아직 한국에 밀린다는 인식이 강했다. 하지만 최근 한국 배터리 업계의 말이 바뀌기 시작했다. 저가 공세로 시작해 기술력까지,홧팅!영원한 1위는 없다 재도전

by 이남은 2021. 2. 28. 00: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