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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트 코로나19 시대를 대비하는 각종 논의 속에 해외로 나갔던 국내 제조 기업의 유턴을 유도하는 리쇼어링(reshoring·제조기업의 본국 회귀) 정책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 코로나19와 같은 돌발 변수가 뉴노멀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커져서다. 현지 진출에 유리한 고지를 점령하거나 인건비·임대료 등을 줄이는 것보다 해외 변수의 악영향을 차단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졌다. 추문갑 중소기업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은 “코로나19로 제조 공급망 관리 리스크가 부각되면서 세계적으로 리쇼어링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며 “한국도 기업 유턴을 장려하기 위한 제도적 뒷받침에 힘쓸 때”라고 말했다.
뱅크오브아메리카의 최근 조사에서 중국에 거점을 둔 글로벌 기업 중 80%가량이 리쇼어링을 검토 중이라고 답했다. 기업 유턴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화두로 떠오른 국내 일자리 창출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한국경제연구원에 따르면 해외에 있는 한국 기업 5.6%만 유턴해도 국내 일자리 13만 개를 창출할 수 있다.
중국 베이징에 진출했다가 최근 어렵사리 유턴을 결정한 동구기업의 류병현 대표는 “중국에 있는 적잖은 한국 중소기업이 유턴을 희망하고 있는데 정부의 세제 혜택 등과 더불어 국내 대기업 물량(일감) 확보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국내 대다수 중소·중견기업은 대기업이 해외에 진출할 때 같이 나가기 때문에 대기업이 돌아오지 않으면 자신들만 돌아오기 힘든 구조다. 현대모비스가 중국 공장 2곳의 문을 닫고 지난해 8월 울산에 새로 공장을 착공할 때 5개 중소·중견 협력 업체도 국내로 같이 돌아왔다.
(중앙일보 5월 9일 내용 일부)
소견)무엇보다 공장 규모가 크고 고용 인원도 많은 대기업 유턴을 유도할 방책을 찾아야 합니다. 대기업이 들어와야 중소기업이 들어오며, 노조는 더욱 강성해지고 .. 기업할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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