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 개발 및 개발 생산성


강사: 동경대학교 박영원 교수

중소기업입장에서 제품 개발을 어떻게 할것이냐 관건임?

조직에도 온도가 있는데 성과가 뛰어난 조직의 온도는 높으며(열정)

성과가 낮은 조직은 온도가 낮다.

-요네자와 어느 중소기업: 270명 매출액 40~50억엥 NEC PC부품

납품하는 업체인데 중국이전요청했는데 가지않음--중국실정모름,고용보장

매일 대기업 하청하는 기업에서 떠나고 싶어 독자적인 자가브랜드 개발에

총력을 기울어 피키시스템를 개발해서 판매한다--개발인원10명정도

-도요타(이익)와소니(기술) LCD 합자회사신설 결과--NG

미래 예측능력 실패함--TFT LCD 대형화 하지 못한다고 판단함.

-도요타나 소니도 벤처기업에서 시작했다--어떤 가치에 중점을 두고 추진?

-도요타는 대부분 공정개선으로 설비 자체개선,제품설계 개선 입니다

-키엔스(센서 메이커): 가장잘나가는 업체로 1500명 초단위 관리하는 업체로

 고객의 요구 금액에 맞게 제조하여 납품하며 1/2이상이 영업사원임

-자동차 부품수가 2~4만개이며 오토바이는 5천~1만개(엔진부품 많음)

 자동차 개발기간 도요타는 18개월 미국은 3년임

-애플은 기획및 제품개발은 아키텍쳐이며 생산은 모듈러입니다

-손정의: 상품기술에 관계없는 단어를 카드에 적고 하나하나 연결해서 

 시장성을 보고 개발해서 초기에 통역기를 IBM에 납품했다고함.

-조직능력과 제품 아키텍쳐: 일본기업은 인테그럴에 강하다--만들어 가면서

 조정해가며 미국기업은 모듈화에 강하다--사전 구상을 해본다.

 한국기업은 모듈화에 가깝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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