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시된 지 2년 가까이 된 차인데, 주문하면 3달은 기다려야 한다구요?"
추석 연휴가 지난 뒤 준대형 SUV 팰리세이드로 차를 바꾸려고 인근 현대자동차 대리점을 방문한 김모(38)씨는 지금 계약서를 써도 3달 후에나 제품을 받아볼 수 있다는 설명에 깜짝 놀랐다. 차대에 2021년식으로 표시돼 큰 문제가 없다지만, 2020년에 주문한 차를 사실상 내년에나 받아볼 수 있기 때문이었다.

조금 ‘급’을 올려 제네시스 GV80이나 G80 같은 차를 사려해도 대기 기간이 역시 3개월 가량이었다. 그나마 1달 조금 넘게 기다리면 되는 준대형 세단 그랜저 정도가 사정이 나았다. "아무리 인기가 많은 차종이라지만 출시된 지 2년 정도된 차를 3개월 이상 기다려야하는 건 문제가 있는 거 같다"고 김씨는 혀를 내두르며 말했다.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지난해 4분기부터 전략 차종 내지는 주요 차종 대규모 변경 모델을 잇따라 내놓으면서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그런데 경쟁력 있는 신차 생산이 수요를 못따라가 대기 수요가 월 생산 능력의 몇 배가 되는 현상이 이어지고 있다. 국내 공장의 차량 생산 방식이 경직적이라 차종 변경이나 다품종 생산이 어렵기 때문이다. 고임금 만큼이나 안정적인 일감 확보에 전투적인 현대·기아차 노조 문제를 지적하는 의견도 나온다.

(조선비즈 9월 29일 내용 일부)

소견)큰 문제는 국내 공장의 차량 생산 방식이 경직적이라 차종 변경이나 다품종 생산이 어렵기 때문이다.벤츠은 신형 S클래스를 생산하지만, 언제든지 다른 차를 생산할 수 있다.주말을 이용해 2~3일이면 (생산 라인에서 설비 교체가) 가능한 이동형 범용 생산방식으로 개발 검토해야합니다.여기에관심있는 중소중견기업 연락주시면 함께 연구개발 검토하겠습니다.생산 라인의 모듈화 즉 ‘이동형 레고블록화’를 의미한다.레고블록처럼 떼었다 붙였다 하는 식의 설비 모듈 증감만으로 생산량을 조절할 수 있다.blog.naver.com/leenameun00/222093149464

 

다품종 소로트생산 체제의 단점은

오늘은 부천소재 PCB 부품 등을 제조하는 P社를 자동화추진 검토차 방문했습니다.오더메이드 다품종 소...

blog.naver.com

by 이남은 2020. 10. 2. 00: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