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차로 인한 사고는 크게 네 가지로 나뉜다. 전방 주시 부주의, 졸음운전, 과적, 과속 사고 등이다. 전체 화물차 사고 원인의 95%를 차지한다. 이 같은 사고는 대부분 ‘휴먼 에러’, 즉 인간의 과오나 실수 때문에 발생한다. 하지만 운전의 주도권이 사람에서 시스템으로 넘어가는 자율주행차 시대가 본격화하면 이런 사고는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도 휴먼 에러에 대처할 자동차 사고 방지 기술은 속속 적용되고 있다. 예컨대 전방 주시 부주의, 졸음 운전을 방지하는 기술은 ‘DSW(driver state warning·운전자 상태 경고)’가 있다. 한국에서는 제네시스 GV80에 최초로 적용됐다. 전방 주시에 태만한 경우 경고등이나 경고음, 핸들 진동으로 운전자의 주의를 환기시킨다. 중국 시장에서는 이미 DSW가 상용차에 보편화돼 있다.

(한국경제 1월 27일 내용 일부)

소견)전방 주시 부주의, 졸음운전, 과적, 과속 사고 등이다. 전체 화물차 사고 원인의 95%를 차지한다. 이 같은 사고는 대부분 ‘휴먼 에러’, 즉 인간의 과오나 실수 때문에 발생한다. 휴먼에러 줄일려면 Fool Proof장치를 적용해야

by 이남은 2021. 2. 1. 0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