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20년 前 알려진 히든 챔피언들, 지금도 챔피언… 기술만으로 1등 했을까?
아니다 소비자를 읽었다
―히든 챔피언이 세상에 알려진 지 벌써 20년이 됐습니다.
여전히 히든 챔피언은 경쟁력이 있나요?
"물론입니다. 가령 일본의 도요타 자동차가 생산하는 모든 자동차가 이
세상에서 사라진다고 상상해보세요. 어떤 일이 일어날까요? 사람들은
도요타 자동차 대신 독일의 BMW나 벤츠, 한국의 현대차를 사면 됩니다.
대체재를 쉽게 찾을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런데 세계적 금속 절단기
업체인 독일의 트룸프(Trumpf)가 만드는 금속 절단기가 사라지면
어떨까요. 당장 전 세계에 있는 많은 공장이 멈출 것입니다. 이런 장비는
시장에 가서 바로 살 수 있는 물건이 아닙니다. 히든 챔피언은 소비자에게
꼭 필요하면서도 쉽게 대안을 찾을 수 없는 제품을 만듭니다.
그래서 주변 상황이 달라져도 큰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뛰어난 기술력이 있어야 이런 제품을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만.
"꼭 그렇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히든 챔피언이 뛰어난 기술력을 갖춘
기업이란 점은 맞습니다. 그러나 이들의 제품이 단지 기술력 덕분에
시장에서 독보적 지위를 차지하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히든 챔피언은
무서울 정도로 집요하게 소비자가 필요한 것을 파고듭니다.
그래서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꼭 필요한 제품을 잘 만들고, 관련 시장에서
오랫동안 1위 자리를 지키는 것입니다. 기업이 성공적인 혁신을 이뤄
내기 위해서는 소비자 요구와 기술이라는 원동력을 한데 통합해야
합니다. 제가 조사해 본 결과 히든 챔피언의 3분의 2가 이를 잘 이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러나 대기업은 이 비율이 20%에
불과했습니다." (조선비즈 9월 26일 내용 일부)
소견)아무리 뛰어난 기술이 있더라도, 그것만으로는 살아남을 수 없다는
이야기인데 왜 그런지 되집어 봐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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