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납기,공정,재고관리


강사: 전 캐논근무, 도쿄대학 모노즈쿠리 인스트럭터 호리이 모토우

인스트럭터가 해야할일: 현장 모노즈쿠리개선,현장 흐름을 만들면서

사람도 육성하기,간부의 모노즈쿠리 의식 함양.

도요타는 精物一體 즉.정보하고 제품은 간티 가야함.

캐논의 디지탈카메라는 년1회 모델체인지 하고 생산은 셀 생산방식임.

자사공장,조달,납기 리드타임을 개선 해야함.

Q,C,D중세서 C를 우선으로 하기쉬운데 그러면 안되고 Q를 전제로 D를

추구하면 C는 자연히 따라옴. 정미작업시간의 비율을 올려야함.

낭비를 만들지 말고 낭비를 발생하지 않게 만드는 체제가 중요함.

일본 쿄덴 사례)실장기판 제조회사인데 설비가동율을 60%로 유지하고

고객 특급대응 가능하게 고급모델이 먼저 생산되게 해야하는데 리드타임이

줄어 경영실적이 매우 좋음(특급요금 별도받음)

도요타 자동차의 생산방식은 딜러가 오더주므로 수주방식이라고말할수없음.

 불량나면 라인 그상태에서 바로 수정함--자동차 빼낼수 없으므로.

불량제로 원칙이며 미달시 잔업통해 만회함--2교대시간 2시간

-캐논 사례)10년전 카메라조립 리드타임(조립~ 포장) 16.3시간.1.02 리드타임

 정비작업시간+부수 25.3 시간 임.간판은 과잉 생산의 낭비를 줄이기 위함.

리드타임 단축은 운전자금을 내려 수익을 올려주는 것임.







by 이남은 2015. 7. 26. 0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