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의 역전 레이스 비결은 ‘혼류생산’


다른 완성차 업체들도 한 라인에서 2, 3개 차종을 만들지만 무려 7개

차종을 동시에 생산하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부산공장은 르노-닛산

 얼라이언스에 속하는 전 세계 46개 공장 중에서도 혼류생산의 벤치

마킹 대상으로 손꼽힐 정도다.

혼류생산은 차종별로 다른 다양한 부품이 조립돼 단순작업 비중이 적고,

 단종이나 생산량 감소에도 라인 전체가 멈추지 않는 장점이 있다. 

일자리라는 중대한 사안을 두고 공장 내 다른 라인 근로자들 사이에 

갈등이 생길 일도 없다. 다만 고품질 혼류생산을 위해선 숙련된 

노동력이 필수다.

르노삼성 부산공장 생산량은 2010년 27만5,000대에서 2013년에는 

12만9,000대로 47%나 곤두박질쳤다. 그러나 르노삼성은 대대적인 

구조조정 대신 최대한 공장 인력을 품으며 생산성 향상에 집중했다.

 덕분에 숙련된 노동력을 유지할 수 있었고, 생산성도 2년 만에 30%

 가량 높일 수 있었다.

(한국일보 4월 4일 내용 일부)

소견)르노삼성자동차가 5년 만에 내놓은 신차 SM6가 한달 만에 2만대

 계약을 돌파하며 자동차 시장의 지각 변동을 일으켰는데 전차종에

확대적용되길 기대합니다.









by 이남은 2016. 4. 13. 0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