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약 1.5평) 정도의 공간에서 여직원 한 명과 ‘사버(Xaver)’가 일하고 있다. 지난달 17일 찾은 이곳은 독일 바이에른주 니더바이에른 지역에 위치한 BMW 딩골핑 공장, 자동차의 수평을 유지해주는 부품인 디퍼런셜 조립 파트다.

부품 두 개의 반쪽이 올라가 있는, 가로와 세로 길이가 각각 40㎝ 가량인 정사각형의 금속판이 컨베이어벨트를 타고 여직원 앞으로 왔다. 사버는 조립해야 하는 부품을 손에 들고 와서 30초에 한 개씩 끼웠다. 가장자리가 톱니바퀴 모양으로 생긴 두 개의 부품을 정확히 맞추고 잠시 손을 올렸다가 다음 판이 오기를 기다렸다.

공장 직원들은 이 동료 로봇에게 바이에른 지역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이름을 지어줬다. 사버가 있기 전엔 하루에 부품 1250개를, 지금 1600개를 조립할 수 있다.
하지만 사버의 목표는 직업시간 단축보다는 작업자의 허리 보호와 부품 정밀도 향상에 있다. BMW의 사륜구동 시스템 ‘X드라이브’의 주요 부품인 디퍼런셜은 무거워서 작업자의 몸에 무리를 주고, 잡기도 쉽지 않은 형태다.

이 시스템은 5년 전 산업용 로봇 업체 쿠카(KUKA)와 함께 개발됐다. 조립 부문 책임자 베른하르트 빌은 “로봇엔 스마트 인텔리전스 프로그램이 탑재돼 있어 직원과 협업할 수 있다”면서 “사버는 직원들에게 해를 끼치지 않는다. 다만 도와줄 뿐”이라고 말했다. 작업 중인 사버의 손과 부품 사이에 빌이 손을 집어넣자 사버는 하던 일을 멈췄다.

차체 조립과 도장이 모두 이뤄지는 2.4공장으로 이동했다. BMW는 공장이 생겨난 순서에 따라 번호를 매긴다. ‘2.4’는 BMW에서 두 번째로 만든 딩골핑 공장에서 네 번째로 지어진 건물을 의미한다.

(국민일보 8월 18일 내용 일부)

소견)중소기업에서 조립하는 로봇을 조립공정에 적용하려면 투자효과가 생산성향상만으로는 어렵고 여러개의 공정을 합쳐 생인화가 되야 투자가 가능하다. 작업자의 년간인건비 50백만경우 ROI(Return On Investment)가 년내 회수가 되려면 협동로봇의 가격이 3천만원대에서 1천만원대로 코스크다운 되야한다.

 

 

by 이남은 2019. 8. 22. 00: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