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의 ‘중국, 코로나19 대응과 함께 주목받는 10대 산업’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인들은 외출을 자제하고 재택근무 형태로 근무 방식을 전환하고 있다.중국 내 무역과 물류 서비스업 기업들을 중심으로 재택 근무체계가 시험 운영되고 있다. 이에 근무환경 변화가 가져올 수 있는 인사·노무 리스크·위기 대응 등에 관해 기업별 맞춤 컨설팅에 대한 수요도 증가했다. 재택근무로 전환한 일부 기업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업무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학교들도 개학을 연기하거나 오프라인 학원들도 수업을 열지 못하면서 온라인 교육 플랫폼 이용자 수가 증가했고, 많은 사람들이 대형마트나 시장에서 생필품을 구입하기보다 모바일 배달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백신과 치료제 개발 이슈가 대두되면서 제약 및 바이오 산업이 주목받고 있으며, 오랜 기간 지속되는 불안감을 극복하고 안정을 찾기 위해 심리 상담에 대한 관심도 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로 생산 및 자재 조달에서 곤란한 상황을 맞이하게 된 제조업체는 위기 상황 대응을 위해 많은 기업들이 공장 자동화를 고려하고 있다. 과거 노동력 자원을 활용하는 구조에서 벗어나 생산 설비를 업그레이드 하고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이 가능한 구조를 갖출 것으로 전망된다.
KOTRA의 심영화 중국 다롄무역관은 보고서를 통해 ‘제조업 생산라인 리스크를 감소시키는 공장 및 물류 자동화 가속화가 예상됨에 따라 자동화 설비 관련 비즈니스 진출이 유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산업일보 2월 24일 내용 일부)

소견)코로나19 사태로 생산 및 자재 조달에서 곤란한 상황을 맞이하게 된 제조업체는 위기 상황 대응을 위해 많은 기업들이 공장 자동화를 고려하고 있다. 과거 노동력 자원을 활용하는 구조에서 벗어나 생산 설비를 업그레이드 하고 기술 혁신을 통해 생산이 가능한 구조를 갖출 것으로 전망된다.우리나라도 마찬가지 전략이 아니겠습니까?

by 이남은 2020. 2. 27. 00: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