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혼인신고까지 앱으로… 중국인 삶 서서히 지배하는 위챗의 위력
'앱 속의 앱'으로 스마트폰 경제권 구축
위챗의 최대 강점은 택시·대리운전기사 호출, 영화관·미용실 예약,
배달 음식 주문 등 모바일로 이뤄지는 거의 모든 상거래를 다른 앱의
도움 없이 해결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위챗 안에 또 다른 앱을 연결해
검색에서 결제까지 모든 과정을 끊김 없이 가능하게 한 덕분이다.
이미 위챗은 중국인의 생활 속을 구석구석 파고들고 있다. 스마트폰을
QR코드(Quick Response Code·바코드보다 많은 정보를 저장한 격자
무늬 코드)에 갖다대기만 하면 영화표를 1초 만에 살 수 있고,
순식간에 인터넷 쇼핑 결제도 가능하다. 노점상에서 불과 3위안
(약 500원)짜리 전병을 사도 현금 대신 스마트폰을 꺼내면 된다.
심지어 지하철의 걸인조차 위챗으로 돈을 송금해달라며 행인들에게
스마트폰을 쓱 내밀곤 한다. 불과 2년 전까지만 해도 생소한 풍경이다.
(조선비즈 8월 27일 내용 일부)
소견)위챗의 기본 전략이 '모바일 퍼스트'라는 것도 페이스북·구글 등
기존 IT 강자들과 다른 점이다. 모바일 기기가 가진 기능을 극대화하는
것이 목표라고하니 기대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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